무자일주 : 일지정재, 12운성-태, 壬편관-제왕, 癸정관-건록, 공망-午정인未비견, 비인살, 방해살, 구추방해살, 육수
본문 바로가기

일주론 무토

무자일주 : 일지정재, 12운성-태, 壬편관-제왕, 癸정관-건록, 공망-午정인未비견, 비인살, 방해살, 구추방해살, 육수

 

 

© Robert-Owen-Wahl, 출처 Pixabay

무토(戊土)는 크고 험준한 움직이지 않는 산의 모습이다. 무토일간을 가진 사람은 가볍지가 않다. 위험이 있고 속이 깊은 사람이 많다. 산은 홀로 모든 동식물을 수용하듯 무토는 포용력이 있지만 외로움도 있다.

무(戊)는 무성할 무(茂)의 무성함과 창을 의미하는 과(戈)의 뜻이 있다. 무토는 평온한 안정감을 나타냄과 생장의 끝단에서 보여지는 무성함을 나타내기도 하지만, 화가 나면 모든것을 베어버리는 창의 성품도 함께 있다. 화가 나면 병화보다 무섭다.

자수(子水) 겨울을 의미하기에 사주에 자수(子水)가 있는 사람은 모으고 저장하고 휴식하는 삶을 살기가 용이하다. 자수는 한밤중을 의미하고 쥐를 나타내기도 한다. 물을 나타내기도 한다. 그래서 무자일주는 성관계에 관심이 많고 정력이 강하다.

12운성 태지는 정자와 난자가 착상한 상태를 의미한다. 시작의 기운이다. 자신을 지키려는 마음이 강한 시기이다. 발전. 근면. 노력을 뜻한다. 12신살로 재살의 기운도 있다. 답답한 기운이다. 빠져나가기 위해 생각을 많이해야 하는 시기이다. 일지에 태지를 갖고 있는 사람은 꾀가 많다.

무자, 기축, 무오, 기미, 병오, 정미일주는 육수 기운이 있다. 재치가 빠르고 총명하다. 자신의 이익을 먼저 챙기려는 습성과 독단적인 기질이 있어 동업등을 피하는게 좋다.

무자일주는 일지에 정재을 깔았다. 기본적으로 재물복이 있는 사주이다. 남자의 경우 배우자복도 있다. 남자가 사업이나 장사를 하는경우 배우자 명의로 사업자 등록증을 내는것도 좋다. 일지에 정재를 깔고 있는 사람은 쫌생이가 많다. 돈에 관심이 많고 알뜰한 면이 강하다.

무자일주는 정재가 12운성 태궁에 놓여있다. 좋은 직장에 들어가지만 인내심이 부족하여 자꾸만 직장을 옮기고 싶어한다. 남자의 경우 좋은 아내를 만나지만 아내가 남편에게 속해지지 않고 자꾸만 다른 생각을 많이 한다. 여자의 경우 좋은 시댁이지만 자신과는 불편하다. 고부 갈등이 생기기 쉽다.

무자일주는 중후한 성품으로 가졉게 움직이지 않으며 지혜가 많고 총명하다. 산속의 다람쥐의 모습을 하고 있다. 착하고 순진하고 재물을 모으는것을 좋아한다. 남자의 경우 과묵하고 포용력이 있으며 리더쉽이 있다. 여자의 경우 도화의 기운이 있어 인기가 많고 남편에게 사랑받는 현모양처의 상이다.

무자일주 여자의 남편(甲)은 친구와 여자를 좋아하는 사람인 경우가 많고 집 밖에서는 너무도 좋은 사람인데 자신에게만 못해주는 남자를 만나를 만나기 쉽다. 자식 또한 속을 썩이는 경우가 많다. 형편이 되고 자식이 원하면 유학을 보내도 좋고 기숙학교에 보내는것도 좋다. 식신 경금(庚金)이 12운성 사지에 놓이기 때문이다.

무자일주 남자의 경우 직장생활을 하는 경우 직장내 사내연애를 조심해야 한다. 이성으로 인한 구설수가 있을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중년에 건강에 적신호가 한번 올수 있으니 규칙적인 생활이 필요하다.

병자, 정축, 무자, 기축, 임오, 계미일주는 비인살에 해당한다. 싫증을 잘 내어 지속성이 없고, 변덕이 심하여 시작은 있으나 결실보기가 힘든경우가 많거나 가슴에 은장도를 품고 지내는 경우가 많다. 비인살은 흉신운이 들어 올때 그 작용력이 크게 작용한다. 무자일주는 서운한 감정을 품고 잠을 자지 말고 반드시 그날 자신의 서운한 마음을 표현하고 자는게 건강에 이롭다.

무자일주는 성실하고 책임감이 강하다. 겉으로는 강해보이나 마음은 어질고 착하고 정이 많다. 잦은 연애로 구설수에 오를수 있으니 이성난에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일주론 사주를 공부하는 학인들의 공부방법으로만 활용해야 한다. 자칫 잘못하면 일주로 그 사람에 대한 고정관념이 생길수 있다. 사주원국과 대운의 흐름을 보고 간명해야 함이 옳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