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진일주 : 비견, 12운성-관대, 乙정관-관대, 癸정재, 戊비견-관대, 공망-戌비견 亥편재, 천을귀인-丑겁재 未겁재, 백호살, 괴강살, 홍염살
본문 바로가기

일주론 무토

무진일주 : 비견, 12운성-관대, 乙정관-관대, 癸정재, 戊비견-관대, 공망-戌비견 亥편재, 천을귀인-丑겁재 未겁재, 백호살, 괴강살, 홍염살

 

 

© gkumar2175, 출처 Unsplash

무(戊)는 오행으로 토(土)에 속한다. 아주 크고 건조하고 마른 양(陽)의 토(土)이다.

무진일주는 천간지지 모두 양(陽)의 토(土)이다. 스케일이 크고 행동이 대범하다. 중후한 면도 있다

천간과 지지가 같은 오행인것을 간여지동(干與支同)이라 한다.

남자는 일지에 정재가 있으면 좋고, 여자는 일지에 정관이 있으면 좋다.

하지만 무진일주는 정관이나 정재가 아니고 비견이 일지 배우자궁에 있다.

무진일주와 같은 간여지동은 자기주장과 고집이 아주 강해 배우자(애인)과 자주 다툰다.

특히 남자 무진일주는 재성(여자운, 재물운)을 못들어 오게 기운이 크게 작동하여 여자운과 재물운이 좋지 않다.

토(土)는 만물을 생장시키는 자양분을 품고 있다. 안정감이 있으며 신용을 잘 지킨다.

중개, 중재 역할을 잘해 총무일을 잘한다. 속을 알수 없는 성향도 있다.

무진일주는 현실적이고 신용을 중시한다. 빌려둔 돈은 제 날짜야 받아야 하며,

빌린돈 또한 제 날짜에 꼭 갚아야 한다. 직업에 귀천을 가리지 않고 어떤일이든지 잘 해낸다.

진(辰)을 옥편에 찾으면 별의이름, 수성, 다섯째천간, 별의 총칭, 임금, 때, 시각, 아침, 새벽, 북극성등의 뜻이 있다. 당사주에서는 천간성으로 표현한다. 꾀가 많고 모사를 잘꾸민다. 간사하고 교활한 면이 있다.

무진일주는 백호살과 괴강살에 해당한다.

예전에는 백호살이 있는 사람은 성격이 강하고 교통사고에 잘 노출된다고 하여 나쁘게 통변하는 경우가 많았다.

하지만 정치를 하는 사람이나, 사업을 하는 사람이라면 백호살 한두개쯤은 기본으로 가지고 있다.

백호대살이라 하여 호랑이에게 물려갈 팔자라 하였다.

어떤사람이 호랑이 에게 물려 가겠는가?

자신의 주관과 소신이 뚜렷하고, 위험을 겁내지 않는 사람들에게 하는 말들이다.

백호살은 역경과 고난을 헤치고 나가는 힘이다. 집요함과 끈기가 있는 사람이다.

괴강살은 우두머리 기질이 있고 총명하다. 미남 미녀가 많다.

리더쉽과 카리스마가 있다. 진취적이고, 결단력과 순발력이 있다.

냉정하고 무정한 면도 있다. 백호살처럼 성격이 강해 어려운 역경과 고난을 잘 이겨낸다.

무진일주는 홍염살에 해당한다.

도화살은 드러난 매력이라면, 홍염살은 은근한 매력이다.

도화살은 대중을 향한 매력이라면, 홍염살은 특정인을 향한 매력이다.

도화살은 내가 발산하는 매력이라면, 홍염살은 상대가 느끼는 매력이다.

여름 낮에 태어난 무진일주는 뱀띠해에는 특히 조심해야 한다.

사업이나 장사를 새로 시작하거나 확장하지 않는것이 좋다.

새로운 사람을 만나거나 문서계약을 피하는게 좋고, 다툼을 피해야 한다.

무진일주는 개띠해 또는 양력 10월에 조심해야 할 일들이 많다.

개띠해와 양력10월은 공망들고, 12운성으로 묘지에 해당하고, 일지와 충극이 발생하기 때문이다.